큐티체조
<기다림>
5월 31일(월)
<공동체로 생명의 삶 읽기: 출 24:12-18>
A. 본문관찰
(단락 나누기)
24:12-18 하나님과 이스라엘 사이에 언약이 맺어지다.
B. 큐티체조
1. ↑(위로 하나님): 시내산에 영광 중에 임재하신 하나님(16절)
2. ↓(아래로 인간): 사십 일 사십 야를 시내산에 머무른 모세(18절)
3. ?(물어봐): 하나님께선 왜 모세가 시내산에 오른지 일곱째 날에 모세를 부르셨을까?(16절)
(뜻풀이) 하나님은 모세를 의도적으로 기다리게 하셨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을 사십 일 동안 의도적으로 기다리게 하셨다. 이제 출애굽기의 나머지 부분은 하나님께서 그의 백성들과 영원히 함께 지내기 위해 필요한 준비에 대해서 다룬다. (참고: Reformation Study Bible)
C. 저널링
1. 도전: “모세는 구름 속으로 들어가서 산 위에 올랐으며 모세가 사십 일 사십 야를 산에 있으니라” (18절)
2. 상황: “기다림”에 대해 묵상한다. 영적으로 기다림인 하나님을 섬기기 위한 준비 혹은 약속의 성취를 위한 준비를 의미한다. 그러나 성경은 우리가 이 기다림을 인내하지 못하도록 사탄이 우리를 시험한다고 경고한다.
주인을 기다리는 종의 마음으로, 예수님께서 왕으로 다시 오셔서 새 하늘과 새 땅으로 이 세상을 온전히 회복하시기를 기다리는 마음으로 오늘도 나아가자.
3. 변화: 주님, 제게 믿음을 주시고, 소망을 주시고, 사랑을 주옵소서. 시내산에서 하나님의 말씀을 기다렸던 모세처럼, 경계 바깥에서 모세를 사십 일 동안 기다렸던 이스라엘처럼, 오늘 제 삶 속에서 일하실 주님을 믿음으로 소망하며, 사랑하며 살게 하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