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연민과 사랑 구원의 은혜(월)
열왕기하 14:17~29
17. 유다 왕 요아스의 아들 아마샤는 이스라엘 왕 여호아하스의 아들 요아스가 죽은 뒤 15년을 더 살았습니다.
18. 아마샤의 다른 모든 일은 유다 왕들의 역대기에 기록돼 있습니다.
19. 예루살렘에서 아마샤 왕을 반역하는 음모가 있었습니다. 아마샤가 라기스로 피신했는데 반역자들은 사람을 보내 라기스까지 그를 뒤쫓았고 거기서 그를 죽였습니다.
20. 그들은 죽은 아마샤를 말에 태워 끌고 가 그 조상들과 함께 다윗 성 예루살렘에 묻었습니다.
21. 그 후 온 유다 백성들은 16세인 아사랴를 데려다가 그의 아버지 아마샤를 대신해 왕으로 삼았습니다.
22. 그는 아마샤가 자기 조상들과 함께 잠든 후 엘랏을 건축해 유다 땅으로 되돌려 놓았습니다.
23. 유다 왕 요아스의 아들 아마샤 15년에 이스라엘 왕 요아스의 아들 여로보암이 사마리아에서 왕이 됐고 그는 41년 동안 다스렸습니다.
24. 여로보암은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저질렀고 이스라엘에게 죄짓게 한 느밧의 아들 여로보암의 모든 죄를 떠나지 않았습니다.
25. 여로보암은 하맛 어귀에서부터 아라바 바다까지 이스라엘의 국경을 회복시켰습니다. 그것은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분의 종인 가드헤벨 출신 아밋대의 아들인 예언자 요나를 통해 하신 말씀에 따른 것이었습니다.
26.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의 고통이 얼마나 심한지 보신 것입니다. 종이나 자유인이나 이스라엘을 돕는 사람이 없었습니다.
27. 여호와께서는 이스라엘의 이름을 하늘 아래에서 지워 버리겠다고 하신 적이 없으셨기 때문에 요아스의 아들 여로보암의 손으로 그들을 구해 내셨습니다.
28. 여로보암의 다른 일들과 그가 한 모든 일, 곧 전쟁을 일으킨 것과 또 다메섹과 하맛을 이스라엘에 편입시킨 일 등 그의 군사적 업적들은 이스라엘 왕들의 역대기에 기록돼 있습니다.
29. 여로보암은 자기 조상들, 곧 이스라엘 왕들과 함께 잠들었습니다. 그리고 여로보암의 아들 스가랴가 뒤를 이어 왕이 됐습니다.
오늘의 말씀 요약
유다 왕 아마샤는 무리의 반역으로 라기스로 도망가나 살해당하고, 그의 아들 아사랴가 왕이 됩니다. 북 이스라엘 왕 여로보암은 하나님 보시기에 악을 행하나 하나님이 요나를 통해 하신 말씀대로 영토를 회복합니다.이는 고통이 심하나 도울 자 없던 북 이스라엘을 하나님이 구원하신 것입니다.
오늘의 기도
하나님, 사랑하는 자에게 주신 약속을 지키시고 이루시는 신실하신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하나님께 고백했던 첫사랑의 마음을 회복하게 하시고 하나님 안에서 제 삶의 안전과 평안을 누리게 하소서. 다음 세대가 주님의 몸 된 교회로 성장하는 일을 마음과 기도로 돕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