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 여호와의 궤가 다윗 성으로 들어올 때에 사울의 딸 미갈이 창으로 내다보다가 다윗 왕이 여호와 앞에서 뛰놀며 춤추는 것을 보고 심중에 그를 업신여기니라
17 여호와의 궤를 메고 들어가서 다윗이 그것을 위하여 친 장막 가운데 그 준비한 자리에 그것을 두매 다윗이 번제와 화목제를 여호와 앞에 드리니라
18 다윗이 번제와 화목제 드리기를 마치고 만군의 여호와의 이름으로 백성에게 축복하고
19 모든 백성 곧 온 이스라엘 무리에게 남녀를 막론하고 떡 한 개와 고기 한 조각과 건포도 떡 한 덩이씩 나누어 주매 모든 백성이 각기 집으로 돌아가니라
20 다윗이 자기의 가족에게 축복하러 돌아오매 사울의 딸 미갈이 나와서 다윗을 맞으며 이르되 이스라엘 왕이 오늘 어떻게 영화로우신지 방탕한 자가 염치 없이 자기의 몸을 드러내는 것처럼 오늘 그의 신복의 계집종의 눈앞에서 몸을 드러내셨도다 하니
21 다윗이 미갈에게 이르되 이는 여호와 앞에서 한 것이니라 그가 네 아버지와 그의 온 집을 버리시고 나를 택하사 나를 여호와의 백성 이스라엘의 주권자로 삼으셨으니 내가 여호와 앞에서 뛰놀리라
22 내가 이보다 더 낮아져서 스스로 천하게 보일지라도 네가 말한 바 계집종에게는 내가 높임을 받으리라 한지라
23 그러므로 사울의 딸 미갈이 죽는 날까지 그에게 자식이 없으니라

오늘의 말씀 요약

하나님의 궤가 들어올 때 미갈은 다윗이 하나님 앞에서 뛰놀며 춤추는 것을 보고 마음속으로 그를 업신여깁니다. 다윗은 궤를 준비한 자리에 두고 제사드린 후, 백성에게 떡과 고기를 나눠 줍니다. 다윗이 돌아오자 미갈은 그의 모습을 비난했고, 이 일로 미갈은 죽는 날까지 자식이 없었습니다.


오늘의 기도

하나님, 제가 어느 때에 하나님을 기뻐하는지 돌아봅니다. 무엇보다 하나님으로 인한 기쁨을 하나님 앞에서 감추지 않고 오롯이 표현할 수 있게 하소서. 하나님이 주시는 풍성한 기쁨을 공동체와 나눌 때, 그 은혜에서 제외되는 이가 없도록 인도해 주소서.


  • 임문수
    02교구

    2023.4.21(금)

     

    1.기쁨의 잔치에서

      스스로 소외된 미갈

     

    2.사무엘하 6:16~23

    "그러므로 사울의 딸 미갈이 죽는 날까지 그에게 자식이 없으니라"

     

    3.오늘의 말씀 요약

    하나님의 궤가 들어올 때 미갈은 다윗이 하나님 앞에서 뛰놀며 춤추는 것을 보고 마음속으로 그를 업신여깁니다. 다윗은 궤를 준비한 자리에 두고 제사드린 후, 백성에게 떡과 고기를 나눠 줍니다. 다윗이 돌아오자 미갈은 그의 모습을 비난했고, 이 일로 미갈은 죽는 날까지 자식이 없었습니다.

     

    4.오늘의 기도

    하나님, 제가 어느 때에 하나님을 기뻐하는지 돌아봅니다. 무엇보다 하나님으로 인한 기쁨을 하나님 앞에서 감추지 않고 오롯이 표현할 수 있게 하소서. 하나님이 주시는 풍성한 기쁨을 공동체와 나눌 때, 그 은혜에서 제외되는 이가 없도록 인도해 주소서.

     

  • 신승곤
    06교구

    내가 여호와 앞에서 뛰놀리라 아멘

  • 김선옥
    10교구

    하나님 주시는 기쁨과 감사를 동일하게 나눌 수 있는 아름다운 공동체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주님!

    형제를 비난하기 보다는~

    칭찬과 배려를 아끼지않는 심성이 되기를 원합니다

    주님을 주인으로 모시고 순종으로 섬기는 믿음의 가정으로 다스려주소서!(아멘)

  • 김진희
    12교구

    아멘~^^

    주님, 오늘도 주님의 임재를 사모하고, 구속의 하나님으로 인한 은혜를 저의 인생을 드려 찬양하게 하소서.

  • 박성한
    11교구

    아멘! 거룩하신 만군의 여호와 하나님 아버지를 찬송합니다. 기쁨의 근원이 되시는 하나님! 하나님께서 함께하심으로 인생의 기쁨을 누리게 하시니 감사와 존귀를 올립니다. 주 안에서 항상 감사함으로 기뻐하여 살기를 원합니다. 하나님으로 인한 기쁨을 하나님 앞에서 오롯이 표현할 수 있는 자녀 되게 하소서. 하나님의 은혜 가운데 풍성한 기쁨을 누리는 공동체를 이루게 하소서.

     
  • 이재희
    11교구

    다윗은 골리앗을 때려눕힌 대장부이지만 눈물 많고 천진난만  순수함이 위 구절에서 보듯 나타납니다. 주변을 의식않고 창피도 무릅쓰고 춤을 추며 하나님을 칭송하니 하나님 보시기에  얼마나 기뻐하면 합한자라 칭함을...

    하나님은 우는자를 엄청 사랑하시는줄, 요셉이 형들을 애굽에서 만날때 펑펑 다윗은 시편에서 밤마다 짓는 눈물로 침상을 적십니다. 

     

    울며 주님앞에 기도하면 속이 후련해질때가 있음을 고백합니다. 나 같은 죄인을 아무 자랑할것이 없는 저에게 가정을 주고 건강을 주고 마음에 평화를 내어주시는 주님 사랑합니다.

     

    "내가 탄식함으로 피곤하여 밤마다 눈물로 내 침상을 띄우며 내 요를 적시나이다"

    (시6:6)

  • 강순홍
    21교구

    늘 주님앞에서 나를 낮추고

    늘 내앞에서 주님을 한없이 높이는 날들이 되길원합니다

    늘 은혜가운데 살아가게하시는 주님을 찬송합니다

  • 오명현
    01교구

    다윗의 하나님을 향한 어린아이와 같은 순수함을 봅니다. 하나님 앞에서는 체면을 차릴 이유가 없습니다. 기쁨과 슬픔과 절망과 희망을 그대로 하나님께 표현하는 마음이 필요합니다. 오로지 우리를 구원하신 주님에게 모든 것을 내어놓고 기도하는 제가 되길 기도합니다. 

  • 박재영
    12교구

    * 묵상하기

    다윗 왕은 여호와의 언약궤를 여호와의 성전에 두는 것이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일이라 생각을 하고 여러 역경과 고초를 겪으면서 이제 마지막 문을 넘고 있었습니다. 많은 블레셋인들을 진멸하였고 많은 인력과 생명과 재정을 투입하였고 이제서 하나님의 허락하심을 입어 지금에 이른 것입니다.

    많은 세월을 하루같이 노심초사하였던 다윗에게는 너무나 큰 감격이며 하나님의 위대한 역사에 주역이 된 것이 참 기쁜 일이 아닐 수 없었을 것입니다.  다윗의 행동이 다소 유치하거나 경망스러워 보일지라도 그 것은 모두 하나님 앞에서 어린 아이와 같이 기뻐하고 자신을 내려 놓고 진심으로 여호와를 찬양하는 모습이었습니다.

    하지만 미갈의 눈은 하나님께서 함께 하시는 모습을 볼 수 없어고 오직 왕으로서의 체통과 자신의 체면이 구겨지는 것을 보고 다윗은 비난 하였습니다. 미갈은 외모만을 보는 자기 중심에 빠져 다윗을 업신여기므로 하나님을 모독하는 결과를 초래한 것입니다.

     

    우리가 전심으로 하나님의 소명에 임하며 그 목적을 이룰 때에 하나님께서는 우리보다 더 기뻐하시고 칭찬하십니다. 나도 다윗과 같이 하나님께서 동행하심과 역사를 이루어 주심에 대하여 모든 뜻과 몸을 다하여 기쁨으로 뛰며 찬양하는 심령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미갈과 같이 그 중심을 보지 못 하고 외모만을 보며 판단하는 자기중심과 교만과 오만을 버리고 순전한 마음으로 하나님께서 임재하심을 보는 은혜 입기를 간구합니다.

    그 때에 여호와께서 축복에 축복을 더 하시므로 하나님께서 감사와 찬양을 넘치도록 부어 주실 줄 믿습니다.

     

    * 기도하기

    기쁨의 근원이시며 축복의 주재되시는 하나님

    하나님께서 저에게 모든 필요를 채워 주시며 생명을 보호하시고 주님과 동행할 수 있는 현실을 주심을 감사합니다.

    여호와께서 주시는 유형의 것 무형의 것 작은 것이나 큰 것이나 그 모든 것들에 대하여 하나 하나 주실 때에 다윗과 같이 기뻐하여 뛰며 찬양하고 감사에 감사를 올리는 믿음과 긍휼의 심령이 되게 하여 주옵소서.

    하나님께서 받으시고 기뻐하실 때에 저와 가정과 자녀들에게 여호와의 축복하심이 넘침을 확신합니다.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 안나현
    08교구

    아멘~  우리의 주님~  주님께 감사와 영광과 존귀를 올려 드립니다~  우리의 주님~  시 건방진 미갈처럼 살아가지 않도록 붙들어 주시옵소서~  사탄같은 미갈을 보면서 이 모습이 남편의 모습과 비슷합니다~  제가  많이 부족하여 남편을 온전한 믿음자로 거듭나지 못 하는 것이지요~  것이지요~  제가 더많이 잘못 하였습니다~  제가 잘못 하였습니다~  우리의 아버지께서 저희가족 불쌍히 여기시어 이제는 남편을 주님의 손길로 큰 변화가 일어나게 하여 주시옵소서~  진실로 도와 주시옵소서~  오늘도 주님께 이 모든것들 감사 드리오며 사랑과 은혜가 충만한 우리주예수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축복하고 기도 드립니다~

List of Articles
Go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