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티체조
제목: 다시 기회를 얻는 은혜
7월 13일(화)
<공동체로 생명의 삶 읽기: 출 38:21-31>
A. 본문관찰
(단락 나누기)
21-23절 성막 재료의 물자 목록
24-31절 백성들이 헌금한 금, 은, 놋의 구체적인 양.
B. 큐티체조
1. ↑(위로 하나님): 나오지 않음
2. ↓(아래로 인간): 성소 건축을 위한 금, 은, 놋을 봉헌한 이스라엘 백성들
3. ?(물어봐): 백성들에게 성소 건축을 위한 재료들을 봉헌하게 하신 의도는 무엇인가?
⇒ 오늘 본문은 앞서 봤던 이스라엘의 실패, 즉 금송아지 우상숭배에 대한 이야기(출 32-34장)와 대조되는 내용이다. 거기서도 백성들은 금 고리 등 패물을 가져와 우상을 만들었다.
다만 오늘 본문과 다른 점이 있다면, 본문은 이스라엘 백성들은 성인 남성이면 누구든지 의무적으로 성막 건축을 위해 예물을 드렸다는 점이다(26절). 모든 백성들은 성막에서 하나님과의 언약을 기억하며, 자신들이 하나님만을 섬기도록 구별된 백성임을 확인해야 했다(21절, “증거막”).
C. 저널링
1. 도전:
2. 상황: 하나님께선 우리가 저질렀던 과거의 실패를 영원히 기억하지 않으시고, 은혜로 용서하시며, 다시 시작할 수 있는 기회를 주신다.
하나님은 자신들의 금은패물로 우상을 만들었던 백성들에게 다시 기회를 주셔서 이번에는 그 금은패물로 성막, 곧 이스라엘 백성과 하나님이 맺은 언약을 기억하는 증거막을 건축하게 하셨다. 하나님의 자비하심이 얼마나 크신지를 느낄 수 있는 대목이다.
3. 변화: 주님, 제가 과거의 실수와 잘못에 머물러 있지 않게 하소서. 용납하심과 회복시키심을 믿고 새롭게 시작할 수 있게 하시며, 성숙함을 주사 같은 잘못을 반복하지 않도록 긍휼을 베푸소서.